Ⅰ. 원불교와 종교대화
소태산의 언행록에는 유불도 삼교와 그리스도교, 그리고 동학을 비롯한 신종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이 나타나 있다. 이들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관이다. 그는 자신이 목표하는 종교이념을 원융회통사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1>세계의 모든
기독교교육이나 상담 역시, 비지시적인 모델 보다는 지시적인 측면이 강하다. 교육에 있어서도 교사들이 어떠한 문제에 있어서 그들의 경험 및 사상등을 가지고 전달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마치 신앙교육에 있어서도 열심히 믿고 열심히 하기만 하면된다는 명제식으로 해왔다. 그러나 로저스의
기독교적 이미지에서 우리는 토속의 정신에 기독교적 세계관이 은밀히 스며든 희귀한 경우를 본다. 박목월 시의 기독교 정신은 외부에서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닌, 인간의 진실 위에 더해지는 모습을 보인다는 특징을 지닌다. 즉 절대자의 섭리와 질서, 순리와 어긋나지 않는 인간의 노력에 신의 은총
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
Ⅰ. 박목월의 시세계
1. 작품경향
정지용은 목월의 시가 소월과 동일 맥락에 있다는 것, 민요풍에서 발전시켜 시의 컴포지션에 도달하였다는 것, 아직도 머뭇거리는 민요적 수사를 정리하면 조선시의 정통에 들리라는 것을 지적하였다. 정지용의 이러한 지적은 타당한 것으로 목월은 그의 시에 머